폐암 수술후 관리 좋은 음식 잊지말아요
우리 생명을 위협하는 많은 암질환 중에서도 특히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폐암은 특히 초기발견이 어렵고, 또 발견했다고 해도, 예후가 좋지 않기에 큰 두려움이 되는 질환인데요. 이번엔 놓치면 안 되는 폐암 증상에 대해 알아보면서, 폐암 수술후 관리 방법 그리고 암 예방, 치료를 위한 폐암에 좋은 음식에 대해 체크해 보겠습니다.
폐암 주요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흡연인데요. 간접흡연 또한 위험요소의 하나로, 흡연자와 함께 살거나 가까이 있는 사람도 간접 노출되면 질환 발병의 위험성이 30% 이상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나의 건강상태는 물론이고 가족, 지인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금연하는 것이 좋은데요. 또 잘못된 식, 생활습관은 폐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식, 생활습관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질환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기침과 같은 증상이 일반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심호흡을 크게 내쉴 때 가슴통증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주변에 암이 전이되었다면 성대 신경을 압축하여 쉰 목소리가 나타나기도 하고, 식도 압박으로 인하여 음식물을 삼킬 때 곤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정맥을 압박하는 경우 얼굴, 손이 부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으로 인해 진단을 받고 난 후 치료를 하게 되면 일상 복귀 및 재발 방지를 위하여 폐암 수술후 관리 좋은 음식을 골고루 챙기시는 것이 좋은데요. 영양상태를 좋게 유지하여 줄 수 있으면서 폐암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폐암 수술후 관리 좋은 음식 살펴볼께요. 블루베리는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여 폐의 세포노화를 방지하는데요. 질환을 개선하고 완화하는데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폐암 수술후 좋은 음식으로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치료 후에는 식사가 힘들어질 수 있는데, 이때 소화장애에 도움을 주고 폐, 기관지에 이로운 늙은호박이나 가지, 브로콜리, 무, 배추, 파파야, 고구마 등을 챙기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살균작용과 항암에 좋은 것으로 잘 알려진 대표적인 항암식품, 일해백리의 마늘이 있는데요. 마늘은 알리신 성분 함유로 손상된 폐, 기관지 해독에 도움을 줍니다. 폐 조직 재생에 좋은 생강은 니코틴 해독과 기관지 활성화에 좋은 식품으로 폐암 수술후 관리 좋은 음식으로 챙겨주세요.
폐암의 원인은 흡연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나 공해, 실내먼지, 음주, 방사능, 매연과 같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 누구나 방심해서는 안 되는 질환인데요. 평소 식,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유지하며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또 수술 후 식욕부진이 있을 수 있는데, 치료의 예후를 위해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고, 항암에 이로운 식품, 폐암 수술후 관리 좋은 음식을 챙기며 개선해나가야 합니다. 건강한 생활 쭉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여 행복한 삶 유지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