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잊지마시고, 건강 지키세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자연히 신체 기능도 조금씩 저하되고, 노화가 찾아오게 되는데요. 특히 여성분들은 40대 50대에 접어들면서, 폐경이 찾아오고,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예전과는 다른 몸상태, 심리상태를 맞이하게 됩니다. 이때 보통 슬기롭고 건강하게 이겨내기 위해서는 바른 식생활습관과 함께 호르몬 불균형 회복, 체질개선에 이로운 폐경기에 좋은 음식을 챙기며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평상시 놓치지 않고 잘 챙기셔야 하는 폐경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폐경기 증상 및 관리 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상을 먼저 살펴보면 난소에서 분비되던 호르몬이 저하됨에 따라 혈관운동 조절의 변화가 발생하면서 안면홍조 증상이 두드러집니다. 또 야간 발한 증상이나 심리적 불안정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폐경 후 3-4년에는 비뇨 생식기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건조증이 생기기도 하고 무기력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장기적 문제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만성질환인 골다공증과 관절통입니다. 골밀도가 소실되면서 대퇴부나 골반부, 장골과 같은 곳에 골다공증성 골절 유발률이 높아지므로 이를 주의하고 폐경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챙겨야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을 살피면서 음주, 흡연을 최소화하고 평소 운동량을 늘려주면서 골다공증을 방지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데요. 호르몬의 변화는 여성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폐경 및 합병증에 대하여 체크하고 올바르고 건강한 식, 생활습관을 가져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주위에서 흔히 살펴보실 수 있는 폐경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소개드리겠습니다. 먼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식품들을 잘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을 튼튼히 하고 허리, 무릎을 따뜻하게 하는 부추와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를 왕성히 하는데에 도움을 주며 항암, 살균 등에 이로운 마늘을 함께 식단에 꾸려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일으켜 주는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한 토마토, 여성 건강에 이로운 이소플라본이 함유된 콩이나 두부, 또 골다공증 방지를 위하여 우유나 치즈, 요거트 등과 같은 유제품류와 멸치 등을 챙기시는 것도 잊지 말아 주세요.
이와 같이 호르몬 불균형 회복 여성에게 영양소가 풍부한 폐경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영양소 챙겨주시면서 체력을 보강하고 몸을 따뜻하게, 신진대사를 황성화 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폐경기는 여성이라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매우 자연스러운 시기입니다. 이와 같은 기간을 더욱 건강하게 이어나가는 것은 개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폐경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과 영양소 잘 챙겨주시면서 올바른 생활습관 유지하여 주시고 건강한 취미생활 및 운동습관 지속하시는 것 잊지 말아 주세요. 보다 활력 있고 행복한 삶을 위한 노력 잊지 마시고 건강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