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팥에 안좋은 음식 조심하고 좋은 음식 챙겨주세요
체내에 있는 유해물질이나 노폐물을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콩팥인데요. 체내에서 걸러진 노폐물이나 물을 소변 형태로 방광에 모이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또 혈액에 있는 물과 전해질 비율을 조절하여 혈류량 제한을 통해 혈압조절 역할도 하는 콩팥은 쉴 새 없이 돌아가는 기관인데요. 이와 같은 중요한 콩팥 건강에 신경 쓰며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함께, 콩팥에 안좋은 음식 체크해 보고, 회복을 위해 놓치면 안 되는 콩팥에 좋은 음식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강낭콩 모양으로 생겨 붙여진 이름이 콩팥인데요. 횡격막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콩팥은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평소 증상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좋은 음식을 챙길 수 있어야 합니다.
나이가 들게 되면 자연스럽게 노화가 진행되며 콩팥 역시 기능에 저하가 따르는데요. 여기에 콩팥 기능을 망가뜨리는 질환이 함께 동반된다면 더욱 빠른 속도로 기능저하가 이루어집니다.
3분의1이상 콩팥기능이 떨어지면 투석을 받아야 하며 이에 따른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는데요. 고혈압, 당뇨가 있다면 장기간이 걸쳐 콩팥 기능이 상실될 수 있으므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 같은 콩팥은 점진적으로 기능저하가 이루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평소 콩팥에 안 좋은 음식을 가려 드시면서 금주, 금연하고 좋은 음식을 챙겨 관리하는 것이 좋은데요. 과음은 탈수와 같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신장건강을 해치므로 지속적인 과음, 폭음은 삼가여야 합니다. 또 흡연은 신장암이나 방광암의 주요 위험원인이므로 반드시 삼가 주세요.
그럼 평소 챙길 수 있는 콩팥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볼게요. 항산화 효과를 가진 대표적 항암식품 마늘을 챙겨주세요. 유해산소로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습니다. 또 콩팥이 균형을 맞추는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칼륨, 인성분이 적게 함유된 수박은 알칼리성 수분으로 체내 독소제거에 효과적인데요. 다만, 당뇨를 가지고 있다면 양을 조절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양배추나 양파, 브로콜리와 같은 채소들은 비타민,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어 콩팥 건강에 이로운데요. 식단에 골고루 챙길 수 있으면 좋습니다. 또 고혈압 발병을 줄이고 신장건강에 이로운 연어, 청어, 정어리와 같은 생선류를 콩팥에 좋은 음식으로 식단에 꾸릴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콩팥이 안 좋아지면 혈액으로부터 노폐물을 걸러내는데 문제가 발생해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콩팥에 안좋은 음식인 맵고 짠 음식, 고지방, 고칼로리 식은 지양하도록 해주세요.
또 내 몸에 좋은 영양소와 콩팥에 좋은 음식을 챙길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또 운동요법을 통해 체질과 면역을 키우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들어 행복하고 즐거운 삶 유지할 수 있도록 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