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수술 후 좋은 음식 바로알고 이겨내세요
췌장암은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 수많은 암 질환 중에서도 위험도가 높은 암으로 꼽히는 암 질환인데요. 다른 곳에 비해 통증이 거의 없고, 자각 증상 또한 특별하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더 그렇죠. 그만큼 조기발견이 어려워 평상시 증상을 잘 알고 계시면서 췌장암 수술 후 좋은 음식을 챙기시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증상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피고 췌장암 회복에 좋은 음식 소개드릴게요. 췌장부에 악성 종괴가 나타나면 췌장암이 되는데 대부분은 선암종이 차지하므로 췌관 선암종이라고도 합니다.
췌장암은 대부분 자각증상이 초기에 없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어려워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발병원인이 불분명하기도 하고 이상증세를 느끼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발견하는 경우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기도 합니다.
췌장암은 종양이 어느 부위에 위치하느냐에 따라, 또 크기에 따라서도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황달이 보이기도 하고 회색변을 보기도 합니다. 또한 췌장활동이 원활하지 못하여 지방이 정말 소화되지 않아 기름이 뜬 변을 볼 수 있는데요. 당뇨증상이 있던 분이라면 당뇨가 더욱 악화되거나 새로 발병하기도 합니다.
이 같은 증상들은 일부에서만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초기발견을 위해 꾸준히 검진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꾸준한 검진과 함께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식단, 스트레스, 과로를 개선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 고지방, 고칼로리식은 되도록 자제하면서 췌장암 수술 후 좋은 음식을 챙겨주실 수 있도록 합니다.
평상시 좋지 않은 식생활습관은 멀리하면서 소화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췌장암 수술 후 좋은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항염과 항암에 빠지지 않는 식품 일해백리의 마늘과 생강은 질환 방지에 도움을 주며 살균효과 또한 뛰어나 함께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피를 맑게 해 주며 혈액순환 개선에도 좋은 미역과 파래, 톳,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를 챙겨주세요.
췌장에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류를 골고루 챙겨주시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고구마나 가지, 당근, 시금치와 같은 식품에는 비타민과 각종 영양소가 함유된 것은 물론이고 췌장건강에도 도움을 주어 함께 챙겨주세요. 또 불포화지방산으로 혈행개선에 좋은 등 푸른 생선류를 식단에 꾸리시는 것도 좋습니다.
중장년층 이후에는 췌장암 발생률이 급격히 높아지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더욱 중요한데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이와 같은 질환을 방지하기 위하여 췌장암 수술 후 좋은 음식, 항암에 좋은 영양소를 챙길 수 있어야 합니다.
또 운동요법을 통하여 체력과 체질을 키워주시고 과음, 흡연은 삼갈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췌장암 수술 후 좋은 음식 드시면서 건강한 생활 쭉 이어나가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