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에 좋은 음식 알아두고 개선해요
예전과 비교하면 요즘은 정말 먹을거리가 넘쳐나 과거에는 흔했던 영양실조로 고생하는 일을 거의 없죠. 아니 오히려 너무 많이 먹어서, 기름지고,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비만은 물론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들의 발병률이 나날이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질환 초기에 뚜렷한 자각 증상을 보이지 않아 더 큰 문제를 발생시키는 대표 질환 지방간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혈액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식품, 지방간에 좋은 음식은 어떤것을 챙겨야 하는지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 과 잦은 음주, 과로, 스트레스로 인해 나날이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간 질환, 그중 지방간은 우리 간에 지방비율이 5%를 초과한 상태로, 간경변, 간경화 등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에 초기에 문제를 파악하고, 관리해야만 하는데요.
크게 무리를 하지 않았는데도, 피로감이 가시지를 않고, 매일 피고하고, 무기력감, 권태감이 지속된다면 또 오른쪽 상 복주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등 이상 증상이 보인다면 제대로 검사를 한번 받으시고, 건강 관리에 힘써 주셔야 합니다.
간은 상당부분 망가지거나, 다른 합병증을 일으키기 전까지 눈에 보이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방치되기 쉽기에 정기적인 검진이 필수이며, 특히 술을 자주 마시거나, 과체중이시라면 간과하시면 안 됩니다. 평소 간 수치를 회복하고, 면역밸런스, 체질개선에 이로운 식품, 지방간에 좋은 음식을 잊지 마시고 잘 챙기며, 관리하셔야 하는데요.
지방간에 좋은 음식 어떤것이 있을까요? 포화지방이 많고, 기름기가 많은 가공식품, 붉은 육고기의 과섭취를 줄이고, 대신 단백질, 무기질, 불포화지방 등 영양소를 챙길 수 있는 삼치, 고등어, 멸치, 꽁치와 같은 등이 푸르른 생선을 섭취해 주시고, 면역증진, 염증회복에 이로운 생강과 강황, 마늘 등도 자주 챙겨주세요.
체내 노폐물, 독소의 배출을 돕고, 간 수치회복에 이로운 늙은호박 과 연근, 마, 양배추는 물론 각종 비타민과 영양소, 무기질이 고루 함유된 체질개선에 이로운 사과와 브로콜리, 가지, 바나나, 포도, 시금치, 케일, 상추, 무, 배추, 대파 등의 채소와 과일류도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식사를 하실 때나 간식으로 골고루 섭취해 주심 좋습니다.
이처럼 간 건강을 회복하고, 체질개선에 이로운 식품들을 잘 챙겨주시며, 꼭 금지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술과 담배인데요. 담배는 따로 말하지 안해도 백해무익하니 금연하셔야 하고, 술은 간 건강을 망치는 주범으로 질환을 앓고 있다면 꼭 금주를 실천해 주세요.
평소 나쁜 식습관도 바로잡아 주셔야 합니다. 기름지고 많고, 짜고, 달고 자극적인 음식들, 탄산음료,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식품의 잦은 섭취를 피하시고, 저염, 저당, 저지방의 식단으로 채소, 과일류를 편식 말고 자주 챙겨주세요.
또 정기적인 유산소 운동과 가벼운 근력을 운동을 통해 체력을 기르고, 적정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까운 곳에 수영장이 있다면 수영도 좋고, 조깅이나, 빠른 걷기, 스트레칭과 같은 운동을 주기적으로 해주세요.
많은 분들이 지방간 증상을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간은 그 자체로도 문제이지만 그로 인해 발생하는 간경변, 간경화, 간암 등 여러 합병증으로 우리 건강을 크게 위협하기에 초기에 회복하고,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간 건강을 회복을 돕는 식품, 지방간에 좋은 음식 잊지 말고 챙기시며, 건강을 삶을 오래오래 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