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피화생에 좋은 음식 위 장 건강 회복하세요
평소 낯선 질환명이라 이게 무슨 질환인지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신 장상피화생은 위에서 발생되는 질환으로, 주위 생각보다 많은 분들께서, 앓고 계신 질환이기에 평소 초기 이상 증세를 잘 알아두고, 염증 회복 장상피화생에 좋은 음식을 챙기며, 건강을 지켜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위 점막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손상되면 위염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세포가 재생하면서 증상이 낫게 됩니다. 하지만 위 점막 세포가 오랜 시간 손상과 재생을 반복하게 되면, 어느 순간 위 점막 세포가 아니라 소장 또는 대장 점막 세포로 대체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것을 장상피화생이라고 합니다. 위 점막이 장 점막처럼 바뀌게 되는 증상인 것이죠.
위 점막에는 위액을 분비하여 주는 샘이 있고 색이 붉은데요. 이와 같은 장상피화생이 나타나게 되면 위액을 분비하는 샘이 사라지고 색도 회백색으로 바뀌면서 작은 돌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 질환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많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질환 증상이 윗배의 불편감이나 트림, 복통과 같은 위염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방치하게 되는 경우 위암 발생률이 대단히 높아지기 때문에 평상시 장상피화생에 좋은 음식을 챙겨주시면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럼 어떤 음식이 도움이 되는지 살펴볼게요.
위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양배추를 챙기시면 도움이 되는데요.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은 위장 점막을 보호하며 궤양 손상을 완화하여 주는 데에 좋아 함께 챙겨주세요. 또한 브로콜리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 역할을 돕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장상피화생에 좋은 음식으로 식단에 꾸려주시면 좋습니다.
이 외에도 항산화 효과 및 체내 면역을 증진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는 생강과 유산균이 풍부하여 헬리코박터균 억제를 돕는 유제품류를 꾸준히 챙겨주시는 것도 좋은데요. 이와 함께 식이섬유가 풍부한 미역, 다시마와 같은 식품을 식단에 꾸려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장상피화생은 위암의 전 단계인 이형성증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주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은 물론이고, 위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과식을 피하며 저염, 저당으로 조리하시고 금연, 금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또한 피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장상피화생에 좋은 음식과 염증 소화기관 건강에 좋은 영양소 섭취하시면서 악화를 막고 완화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여 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