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궤양 증상 관리 회복에 도움되는 좋은 음식
예전에는 한번 발생하면 치료가 쉽지 않았던 질환들도, 이제는 충분한 치료하고, 회복이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아직도 만성적으로 우리를 괴롭히고,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질환들이 많습니다. 그중 소화기질환이 빠질 수 없을 것 같은데요. 특히 위염, 위궤양, 궤양성대장염, 크론병 등의 질환들은 통증은 물론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고,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더 주의를 기울여 관리에 신경 써야만 합니다.
이번에는 이 중 위궤양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고, 빠른 회복과 치료, 질환 예방을 위해 놓치지 않아야 하는 위궤양에 좋은 음식도 소개드리려 하니, 잊지 말고 챙겨주세요.
위장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여 움푹 파여 손상된 상태를 말해요. 이를 제대로 관리해 주지 않고 방치하신다면 더욱 악화되어 출혈, 위 출구 폐색, 천공 등의 합병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속 쓰림과 소화 불량이 쉽게 가라앉지 않으며 빈혈, 토혈, 흑색변, 장출혈 등이 나타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위궤양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 주시길 바랍니다. ‘조금 있으면 괜찮아지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치료, 관리를 해주지 않아 질환을 키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료도 중요하지만 위궤양 증상의 예방과 개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의 잘못된 식생활습관을 바로잡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일상이 된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음식들은 이제 최대한 멀리해 주시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집중적으로 챙겨 주시길 바랍니다.
비타민 U 성분이 풍부하여 위 점막을 보호해 주고, 점막 출혈을 막아주는 양배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가득해 원활한 위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당근, 라이코펜으로 염증완화에 좋은 토마토 등은 위궤양 증상 관리를 위해 섭취해 주면 위궤양에 좋은 음식 들입니다.
또한, 몸에 좋은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시금치, 피망, 부추, 양파, 브로콜리 등도 위궤양에 좋은 음식으로 빠지지 않으니 이를 기본으로 건강한 식습관을 시작해 주세요. 음식과 더불어 조리법 역시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최대한 조미료 사용을 멀리하여 담백한 식사법을 선택해 주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위궤양 증상뿐만 아니라 모든 질환에 좋지 못한 술, 담배, 스트레스도 자제해 주는 노력이 필요하겠죠. 평소에 염증 면역회복에 이로운 식품, 위궤양에 좋은 음식을 잊지 말고 챙기시며,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누렸던 잘못된 식생활습관을 개선해 앞으로의 위 건강을 지켜 나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