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살펴개선하세요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 많은 질환들이 그러하듯이 대장암 또한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을 보이지 않아 더 주의 깊게 살펴야 하는 질환인데요. 특히 국내에서는 대장암의 발병률이 매우 높은 편이기에 더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이번에는 놓치지 않고 체크해야 하는 대장암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암 예방, 회복을 위해 챙겨야 하는 대장암에 좋은 음식 반대로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대장암 안좋은 음식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먼저 대장암 증상을 살펴볼게요. 언제부턴가 입맛이 없고, 식욕이 떨어지며, 체중이 빠지곤 합니다. 또 소화도 잘 되지 않고, 심하게는 속 쓰림, 복통이 발생하기도 하죠. 변을 시원하게 보질 못하고, 잔변감은 물론 피가 섞인 혈변을 보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보인다면 절대로 방치 마시고, 바로 검사를 받아주셔야 해요.
잘 아시는 것처럼 대장암은 우리가 먹는 음식과 관련되어 발병위험이 높습니다. 너무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들, 포화지방, 동물성지방이 과다한 식품,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가공식품 등 말이죠. 때문에 평소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을 구분하고, 챙기며, 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평소 항암에 도움을 주고, 면역밸런스, 대장건강을 지켜주는 대장암에 좋은 음식들을 잘 챙겨야 하는데요. 어떤 게 좋을지 살펴볼게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의 원활한 소화를 개선하기 위한 위, 장 건강에 이로운 양배추와 늙은 호박, 연근, 상추, 바나나, 고구마와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들 자주 챙겨주세요.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 효능이 뛰어난 마늘은 물론이고, 가지와 브로콜리, 케일, 강황, 생강도 자주 드시고, 포화지방, 동물성지방이 가득한 붉은 육류, 가공식품들을 줄이고, 대신, EPA, DHA, 불포화지방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된 고등어와 삼치, 꽁치, 정어리와 같은 등 푸른 생선을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 챙겨주세요.
혈액을 맑게 해 주고, 원활한 순환을 도아,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는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 파래 등)는 물론이고, 펙틴성분이 풍부해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지켜주고, 장내 독소, 노폐물 배출에 용이한 사과와 귤, 당근,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개선에 이로운 잡곡류(현미, 보리, 통밀 등)도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 잊으시면 안 됩니다.
너무 과도한 스트레스와 잦은 과로는 건강을 해치는 주범으로 주의해야 하는데, 하루하루를 살아가는데 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게 말처럼 쉽지는 않죠.... 퇴근 후에는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갖고, 주말에는 충전을 위한 숙면과 휴식을 꼭 취해, 재충전의 시간을 가져주세요.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살펴보았는데요. 단기간에 개선하고, 바꾸는 게 쉽지는 않겠지만, 하나하나 개선하며, 건강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당연히 담배와 술은 꼭 금해야 하는 것 잘 아시죠.
암이 발생되며, 정신적으로도 많이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초기에 발견하면 충분히 회복이 가능하기에 긍정적인 마음 잊지 마시고,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잘 체크하시며, 암을 회복하고, 튼튼한 삶을 되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