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살펴 회복하셔야해요
갑상선 호르몬이 평균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발생하는 질환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 입니다. 갑상샘 기능 저하증이라고도 합니다. 특별한 원인을 알 수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평상시 이상 증세를 잘 파악하고, 관리를 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갑상선 저하증 증상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면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소개 드리도록 할게요. 갑상선 호르몬은 혈액 내에 일정량을 항시 유지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호르몬 수치가 정상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저하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평균 이상으로 오르면 항진증이 되는데요. 저하증이 발생하면 호르몬 부족으로 인해 각종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그러나 증상이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방치하기 쉬운데요. 어떤 증상이 있는지 살펴볼게요.
먼저 갑상샘 주변이 오돌토돌한 느낌이 있거나 평소보다 딱딱하거나 커진 경우에 저하증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또 호르몬 부족으로 인해 기능 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일 얼굴이나 손, 발에 부종이 자주 나타난다면 정확히 진단을 받아주세요. 또한 쉽게 피로감을 느끼며 무기력, 기억력 감퇴, 청력 감소, 피부 건조, 추위에 민감한 반응, 나른함 등이 동반될 수 있고 땀이 나야 하는 상황에 땀이 잘 나지 않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 외에도, 식욕감퇴로 인해 식사를 잘하지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체중이 증가할 수 있는데요. 또 장 운동이 활발하지 못해 변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만일 증상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는 경우, 동맥경화 또는 고지혈증과 같은 심장질환 및 점액 수종성 혼수와 같은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발견 즉시 적극 치료에 임하며 좋은 음식, 영양소를 챙기며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럼 평상시 쉽게 챙길 수 있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어떤 것이 있는지 볼게요. 먼저 면역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고등어, 꽁치, 삼치, 정어리와 같은 등 푸른 생선류와 호두, 잣, 아몬드, 땅콩과 같은 견과류를 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으로 골고루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셀레늄이 풍부한 식품을 챙겨주시면 도움이 되는데, 일해백리 식품 마늘에는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조리 시 즐겨 챙겨주세요. 갑상선 저하증은 대사능력 저하로 인하여 영양소비가 잘 이루어지지 못하기 때문에 인스턴트, 패스트푸드와 같은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또 포화지방 식품 대신, 불포화지방산 식품을 챙겨주시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위장 운동 저하로 변비가 나타날 수 있는데 섬유소가 풍부하고 수분, 비타민이 함유된 녹채류를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으로 골고루 챙겨주세요.
갑상선종, 갑상선 질환을 겪었거나 현재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반드시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고 살펴주세요. 또 음주, 흡연은 삼가고 좋은 영양소와 음식을 챙기며 영양상태를 좋게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건강한 식, 생활습관 유지하여 주시면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챙기시는 것 잊지 마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