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화에 좋은 식품 잊지말고 개선하세요
우리 간에서 가장 큰 장기 중 하나인 간은 크기도 크지만, 수많은 일을 해주는 너무 중요한 신체 장기인데요. 간은 어느 정도 망가지고, 악화되기 전까지 뚜렷한 이상 증상을 보이지 않기에 초기에 질환을 발견하지 못하고, 많이 악화된 후 발견해 힘들어 는 경우가 많기에 더 주의해 관리에 힘써야 하는데요.
이번에는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 간 질환 중에서도 잦은 음주, 좋지못한 식습관으로 나날이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간경화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 회복을 위해 놓치지 말고 챙겨야 하는 간경화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기에 간경화 역시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참 어려운데요. 질환이 악화되며, 만성적인 피로감 및 식욕의 부진, 복부 불쾌감과 같은 이상 증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럼에도 계속 방치하였을 경우에는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평소 간경화에 좋은 식품을 챙기면서 간 기능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간은 체내의 독소를 해독하는 역할을 해 주기 때문에 음주를 하게 되면 더욱 손상이 커지게 되는데요. 음주는 간 건강에 가장 위험요인으로 꼽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음주는 하지 않는 것이 좋고, 정말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간에게도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최소 일주일에 2회 이상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간질환을 기존에 가지고 있느 분은 더욱 위험하기 때문에 평소 간이 좋지 않다면 반드시 금주해야 합니다.
간경화 증상을 방지하고 개선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것은 규칙적인 식생활 습관 및 간경화에 좋은 식품을 챙기는 것인데요. 충분히 휴식을 취하여 주시면서 스트레스와 과로를 건전한 취미생활 또는 내 몸에 알맞은 운동요법을 통하여 해소할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간에 좋은음식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드리도록 할게요.
체내 독소와 노폐물의 원활한 배출을 돕고, 소화기능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양배추와 브로콜리, 고구마, 늙은 호박, 연근, 바나나, 무, 파인애플과 같은 음식들을 자주 챙겨주시고, 염증개선, 면역밸런스 증진에 도움이 되는 진저롤 성분이 가득한 생강과, 알리신이 가득한 마늘도 간경화에 좋은 식품으로 자주 드심 좋습니다.
비타민이 함유되어 무기질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류는 물론이고 간 대사를 촉진시켜 주며 항산화 작용을 돕는 부추와 당근, 케일, 상추, 깻잎, 양파, 블루베리와 같은 간경화에 좋은 식품을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의 섭취는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고기를 섭취할 때에도 굽거나 튀긴 것보다는 삶거나 쪄서 드실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간에 부담이 될 수 있는 맵고 짠 음식, 가공식품 및 자극적 음식은 피할 수 있도록 하시고 특히 고칼로리, 고지방식은 주의하며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당연하지만 간 건강에 위험요소인 술은 멀리하여 주시면서 흡연 또한 위험요인의 하나이므로 금연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세요.
초기 발견이 어렵기에 꾸준한 관리와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간경화에 좋은 식품과 좋은 영양소 놓치지 말고 챙기시면서 튼튼하고, 건강한 간 건강이 지켜주시길 바라겠습니다 ^^